QR코드  
앱에서 보면 더 편해요!
다운로드 페이지로 연결 됩니다.

Magazine Z

뒤로가기
제목

밑술의 이해, 벽향주 밑술 빚기

작성자 ZZANN(ip:)

작성일 2024-04-13 16:17:14

조회 137

평점 0점  

추천 0 추천하기

내용



 우리술을 빚는다는 것은 효모와 효소, 발효 과정을 알아가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번 수업에서 벽향주 밑술 빚기를 했는데, 이전 이화주와 비교를 하면 사용하는 물의 양을 제외하고 차이는 없었습니다. 쌀, 누룩, 물 3가지로 대부분 빚는 우리술 특성상 원료 중 특성 하나만 달라져도 새로운 술이 탄생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벽향주 유래

 벽향주(碧香酒)는 평안도 지방에서 빚어진 명주로, 맑고 향기로운 술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고조리서인 산가요록부터 음식디미방, 산림경제, 임원경제지, 증보산림경제 등 다른 고조리서에도 자주 언급되는 보편적인 술이지만 오늘날 벽향주를 빚어서 상품화시키는 사람은 없습니다.

 

 밑술의 이해

 밑술이란? 안정된 발효를 위하여 여러 단계로 나눠 담을 때, 첫 번째 단계를 칭합니다. *첫 단계를 밑술, 이후 단계를 덧술이라고 부릅니다.


 밑술은 발효 미생물인 효모를 집중배양하기 위함이며, 효모를 증식시키키 위해 자주 저어주어서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덧술 단계에서는 효모 증식이 아니라, 알코올 발효가 이뤄져야 하므로 산소를 차단하는게 바람직합니다.


 밑술을 만들 때, 항아리 기준 부피가 70~80%를 차지하도록 해야 항아리 내에 곰팡이가 피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밑술과 덧술은 미생물 분포와 다른 온도 관리가 필요하므로 양조장은 밑술실과 덧술실을 분리하여 운영합니다.

 

 밑술이 완료된 것을 확인하기

 밑술 작업이 완료된 것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4가지가 있습니다.

1. 밑술을 담그면 항아리 온도가 계속 높아지다가 어느 순간 온도가 내려가는데, 이때 밑술 작업이 완료된 것으로 판단합니다.

2. 테이스팅을 했을 때, 신맛과 단맛, 쓴맛 세 가지 맛이 조화를 이룹니다.

3. 가운데 투명하게 맑은 술이 보입니다.

4. 밑술을 담근 항아리 벽면을 봤을 때, 밑술이 높아졌다가 다시 낮아진 자국이 나타납니다.

 

 밑술 형태에 따른 특징

 밑술 형태에 따라 사용되는 물의 양이 다 다르기 때문에 술 맛이 다 다릅니다.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 번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밑술 형태에 따른 특징


텍스트, 스크린샷, 폰트, 번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밑술을 달리한 술


 벽향주 밑술 빚기

범벅이란? 쌀가루와 뜨거운 물을 섞어 겉은 익고 속은 익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재료 - 멥쌀 1.6kg, 누룩 200g, 물 2.8L